지긋지긋한 통증 오십견 왜 이런 증상이?



흔히 오십견이라고 하면 오십 세 이후에 나타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오늘날 이 질환명이 무색할 만큼 비교적 젊은 층의 사람들에게서도 이러한 오십견의 증상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는 단순히 나이로 인한 노화뿐 아니라 최근 현대사회의 복잡다양한 사회문제나 원인으로 인해서 나이와는 무관하게 오십견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를 봅니다. 그래서 오십견이라는 말 대신 최근에는 유착성관절낭염이나 동결견이라고 그 증상을 대신하여 부르는 병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십견의 증상

오십견의 증상을 나열해보자면 팔이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생활에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는가 하면, 밤에 통 잠을 자기가 어려운 증상,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의 증상들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표적인 회전근개의 증상이기도 한데요.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을 말하며 팔을 움직이게 하는 기관인데, 여기서 특정한 문제로 인해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면 회전근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문제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회전근개는 팔을 움직이게 하고 어깨를 회전시킨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지만 기능은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회전근개는 견관절을 사방에서 꽉 잡아주어 어깨가 빠지지 않게 한다거나 안정적으로 어깨가 자리잡게끔 돕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 회전근개의 존재는 어깨에서 무척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회전근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팔을 움직이기가 어렵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견관절의 충돌이나 습관성 탈구가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회전근개 관련 질환의 치료에 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섬유화

오십견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입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며 힘줄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힘줄이 섬유처럼 질기고 뻣뻣해지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 이 증상이 회전근개에 나타나 심해지게 되면 오십견 외에도 여러 질환으로 파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회전근개의 질환으로는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석회성건염, 유착성관절낭염이 있겠으며 이 질환들은 서로 합병을 일으키기도 하는 만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치료

섬유화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힘줄을 볼 수 있는 검사를 통해 정확히 문제 힘줄을 찾아내고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오십견의 질환을 치료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오늘은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