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회성건염 수술후 재발의 이유란

어깨가아파요 2018. 9. 23. 02:32

석회성건염 수술 후 재발의 이유란



석회성건염이란 어깨 안에 석회가 침착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엑스레이를 촬영할 경우 어깨 관절 안에 석회가 침착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어깨에 돌이 끼었다,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히 말하면 회전근개의 힘줄 안에 나타난 석회로 힘줄 안의 석회성 질환이며, 그래서 힘줄에 염증(건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석회성건염이 나타나는 데에도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주된 원인을 꼽자면 섬유화를 꼽습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증상입니다. 즉, 힘줄이 탄력을 잃어 서서히 굳게 되면서 그 안에 석회가 채 빠져나오지 못한 채 갇혀버린다거나 또는 힘줄이 굳게 된 나머지 닳거나 갈라지는 등의 상처 속에 석회가 침착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섬유화는 석회성건염의 주된 원인이기도 하며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기도 하는 만큼 섬유화성 질환은 제 때 치료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또다른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석회성건염, 유착성관절낭염 등이 있으며 여러 질환과 합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석회성건염의 경우 특히 회전근개파열로 옮겨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석회성건염 재발의 이유

석회성건염은 유독 재발이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재발의 원인은 주로 섬유화된 힘줄을 치료하지 않은 데서 많이 발견되곤 합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데 이로 인해서 결국 석회가 생겨나게 되고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치료할 때에는 석회만을 제거하고 힘줄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 경우 수술로 석회를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힘줄의 상태는 여전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는 만큼 이 때에는 정확한 문제힘줄을 파악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 겠습니다.


| 치료하기

석회성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된 힘줄을 정확히 찾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중요한 검사가 뒤따라야 합니다. 힘줄을 볼 수 있는 검사를 통해 문제 힘줄을 찾아내고 이후 상한 힘줄을 치료해주는 과정을 통해 석회성건염은 오히려 수술이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석회성건염의 경우 석회의 상태에 따라 증상이나 통증이 다르기 때문에 석회의 상태에 따라서는 치료에 앞서 먼저 석회주사를 통해 통증을 진정시킨 다음 치료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만큼 석회성건염은 상태에 따라 통증이 큰 경우도 많으므로 이 점을 유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