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오해는 금물 잘알아봐요

어깨가아파요 2018. 7. 27. 03:32

오십견 오해는 금물 잘 알아봐요




오십견이란 오십 세 이후에 나타난다고 해서 불리게 된 이름으로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오십견이라고 하면 오해도 많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인 오해로는 불치나 난치라는 인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오십견에 대해서 올바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섬유화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힘줄이 오랜 시간 굳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겠는데요. 이 때 오십견뿐 아니라 충돌증후군이라거나, 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회전근개파열 등의 질환으로 옮겨 붙게 됩니다.


섬유화는 이처럼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한 편, 일종의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 사람이라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섬유화에 대한 정확한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겠습니다.




| 오십견은 어떻게?

오십견은 회전근개의 질환입니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깨 관절을 사방에서 꽉 잡아주고 있기 때문에 어깨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십견은 이 회전근개가 섬유화로 인해 파열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섬유화로 인한 파열이란 중부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일종이 병리적인 명칭 중 하나로 물리적인 손상을 입게 된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수술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십견 역시 만성적인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만큼 수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네 개의 근육이 서로 모여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기 때문에 여기서 문제가 나타날 경우 팔에 유착증상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일 경우 오십견으로 의심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오십견의 증상이 아니라 회전근개의 증상이므로 이 점에 대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 증상과 치료

오십견은 회전근개의 질환인 만큼 회전근개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팔을 움직이기 어렵다거나 다른 질환으로 번진다거나 또는 어깨가 불안정하여 약한 외력으로도 심각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잠을 자기 어려울 만큼 밤에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정확한 힘줄의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화가 힘줄의 문제인 만큼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오십견을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잘 알아보시어 치료한다면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오십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