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안올라가요 비수술 치료는 어떻게?



어깨가 올라가지 않을 때 흔히 빠지기 쉬운 생각이 '나도 오십견이 아닐까?' 또는 '큰 질병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움직이던 팔의 가동성이 갑자기 줄어들게 되면 많은 생각이 오가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해서 수술을 생각하신다거나 오십견이라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십견은 노화로 인한 질환인데, 거기에도 보기 흔한 질환은 아니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말하기가 어렵거니와, 또 팔의 구동 문제는 회전근개와 관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회전근개를 검사하면 원인은 물론 수술이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잘 보시고 치료해주신다면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 회전근개의 섬유화가 나타났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을 말합니다. 팔을 움직이게 하고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회전근개의 기능은 무척 다양하고 활동적인데요. 회전근개의 기능은 이뿐만이 아니라 불안정한 어깨 관절을 사방에서 꽉 잡아주어 어깨가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회전근개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경우 팔이 잘 올라가지 않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간혹 관절끼리의 충돌이나 탈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의 질환은 대개 섬유화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섬유화란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탄력저하이며 주로 회전근개에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회전근개의 힘줄이 섬유화로 인해 탄력이 저하되고 굳고 뻣뻣해지게 되면 이후 갈라지거나 닳게 됨, 닳아 떨어짐, 석회, 관절충돌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힘줄의 증상이 이처럼 크게 나타나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 치료

섬유화성 질환은 질환에 따라 치료가 다르기 마련이지만 중요한 것은 섬유화된 힘줄을 다시 원래대로 치료해주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섬유화의 재발이나 합병을 막아줄 수 있겠으며 이 치료를 통해 수술이나 큰 시술 없이도 관련 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은 어깨가 안 올라가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