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어깨통증 회전근개의 문제란



어깨통증은 대표적인 만성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워낙 많은 이유들이 숨어 있을 수 있어 어떤 질환이라고 확정하기는 어려움이 있겠는데요. 이 중에서 사고나 부상, 후유증이나 합병증 같은 질환이 아니라 만성적인 원인에 의해서 나타났다면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질환을 원인으로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회전근개에 대해서

회전근개란 어깨에 있는 네 개의 근육을 말합니다. 이 네 개의 근육이 서로 모여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 기관 중 하나인데요. 이 기관이 팔을 움직이고 어깨를 회전시키게 하는 만큼 이 기관이 악화되기 시작할 경우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흔히 팔이 올라가지 않을 경우 오십견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십견도 따져 보자면 회전근개의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며 팔이 올라가지 않는 질환은 무척 많기 때문에 회전근개의 질환을 의심하되 어떤 문제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때에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하므로 장비 등을 통해 회전근개의 상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회전근개는 근신경이 적어 통감을 느끼기 어려운 기관입니다. 그래서 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환이 어느 정도에 접어들게 되면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회전근개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만일 회전근개의 문제로 인해 어깨통증이 있다면 질환이 시작되고 있음을 의심해아야 하겠습니다.




| 섬유화란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합니다.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회전근개의 질환이란 회전근개의 근육 중 특정한 힘줄에서 위와 같은 섬유화가 문제가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섬유화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문제증상으로 보지는 않는데요. 만일 비정상적으로 섬유화가 진행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섬유화가 회전근개에 나타나 심각성을 유발할 경우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 오십견 등 여러 질환으로 합병을 일으키기도 하는 만큼 제 때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치료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질환은 질환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수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섬유화된 힘줄을 치료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 문제 힘줄을 정확히 찾아내어 치료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즉, 문제 힘줄을 검사를 통해 찾아낸 다음, 상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으로 어깨통증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