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통증 또는 목어깨통증이 있다면?

어깨가아파요 2018. 11. 19. 03:01

등통증 또는 목어깨통증이 있다면



불현듯 등근육에 통증이 나타난다거나 목과 어깨에 통증이 있다고 한다면 우선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은 섬유근통입니다. 섬유근통이란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증상에 대해서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사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질환 이전의 단계로 질환이 아닐 수도 있고, 질환으로 옮아가기도 하는데요. 이 증상은 대표적인 만성 근육통증이기도 합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동안 굳고 뭉치게 된 것이 원인으로 나타나게 된 질환입니다. 힘줄이 오랜 시간 굳게 될 경우 이후 여러 질환으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면 이 질환들에 대해서 염두에 둘 수밖에 없습니다.





섬유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질환을 꼽으라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이 있습니다. 또 이렇게 질환이 아니더라도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섬유화 등으로 약해지게 되면 관절염처럼 근육이 약해져 관절이나 연골에 손상을 입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회전근개

보통 상부근육에 나타나는 섬유화성 질환의 경우 회전근개 주변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이 서로 모여 팔을 움직이게 하고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관을 말하며,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회전근개는 견갑부근까지 관여할 만큼 상부 근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래서 등이나 어깨죽지, 목과 어깨, 승모근 등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서 특히 비중이 높은 질환은 회전근개파열인데요.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에서 나타난 섬유화성 증상으로 회전근개의 힘줄이 닳거나 갈라짐, 가늘어짐, 닳아 떨어짐 등 특정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입니다. 파열이라고 해서 오해의 소지도 많은데요. 잘 알아보고 치료한다면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치료

섬유화성 질환의 경우 질환 마다 치료에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성 증상은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즉, 질환의 원인이 되는 이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이후 재발이나 합병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어깨통증질환의 경우 증상만을 완화하고 치료를 마치는 경우가 많아 이후 재발이나 다른 질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겠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가 되는 힘줄까지 찾아내어 이를 탄력있고 유연하게 치료해주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이 없더라도 치료가 가능하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