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결림 날개죽지통증이라면 섬유근통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근육통증이 한 두 번 정도는 겪어봄직하리라 생각합니다. 흔히 통증이 나타나게 될 경우 낙관적인 경우에는 '이러다 말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한 편으로 비관적인 경우에는 '혹시 나도 오십견이 아닐까'라고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근육 통증이라는 것이 워낙 여러가지로 나타나다 보니 정확한 것은 검사 없이 알기가 어렵겠지만 일시적인 현상에 그쳤다면 구태여 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기적/간헐적으로 통증이나 약한 결림이 나타나고 있다면 섬유근통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섬유근통이란?

섬유근통이란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을 말합니다. 질환의 범주는 아니며, 질환 이전의 단계이기 때문에 너무 우려하실 필요는 없으나 이 섬유화가 심해지게 되면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유화로 인한 질환이란 대표적으로 나열해보자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석회성건염, 오십견 등이 있겠으며 이 질환은 수술이나 큰 시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 대신 정확한 검사를 통해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근통의 경우 대개 회전근개파열로 옮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서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성 질환으로 인해 힘줄이 닳거나 갈라지는 등의 증상으로 옮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파열이라는 말 때문에 오해를 많이 사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 섬유근통의 증상

섬유근통은 질환은 아니지만 증상은 다른 질환 못지 않아 많은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상부근육과 이상증상을 꼽는데요. 상부근육의 경우 목이나 승모근, 등이나 날개죽지, 어깨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는가 하면, 이상증상으로는 두통, 충혈, 어지럼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낮시간 대보다는 밤시간 대에 더 많이 나타나게 되며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잠을 자기가 어려워지기까지 하는 편입니다. 이 증상이 심해진 환자는 일종의 우울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과 더불어 타인에게 양해를 구하기가 어려운 구석까지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치료

섬유근통의 치료는 수술이나 큰 시술을 반드시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는 섬유화된 힘줄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힘줄을 검사하는 장비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섬유근통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잘 알아보시어 치료해해주신다면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