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통증증후군 등이아픈이유 이것

어깨가아파요 2018. 11. 3. 09:50

근막통증증후군 등이 아픈이유 이것



근막통증증후군이란 근막을 중심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증후군은 여러 증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특정한 증상만으로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초기에는 결림이나 뭉침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다가 나중에 통증이 심화되어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근막이나 근육의 힘줄에 나타난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납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한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게 될 경우 근막통증증후군을 너머 이후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주의가 필요합니다.





힘줄의 섬유화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석회성건염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하나의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만큼 합병을 유발하기도 하며 근막통증증후군의 경우 특히 회전근개파열로 옮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에서 나타난 섬유화성 증상으로 인해 힘줄이 닳거나 갈라지는 등의 파열증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이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만큼 이 질환은 섬유근통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등근육의 통증이나 목, 승모근, 어깨 등 여러 상부근육의 통증이 나타나는가 하면, 두통, 충혈, 어지럼증, 불면증 등의 이상 증상도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편으로 질환의 범주는 아니며 질환 이전의 단계이기 때문에 검사나 겉으로 볼 때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양해를 구하기가 어려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특히 근막통증증후군의 경우 이를 치료하고자 요법적인 측면으로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가령 마사지를 받는다거나 찜질, 부항, 통증주사의 치료 등을 통해 등의 결림이나 통증을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섬유근통의 경우 섬유화가 치료되지 않으면 치료가 되지 않으며 요법으로는 그저 일시적인 완화효과만 나타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거나 더 심해지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굳거나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이 필요하지는 않겠으나 문제 힘줄이나 근막을 찾기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를 통해 문제 힘줄/근막을 찾아야 합니다.




원인을 찾았다면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해주는 섬유화성 질환을 치료해주어 수술이나 큰 시술없이 관련 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