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픈이유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근막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통증증상을 말합니다.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되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오늘은 이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은 말 그대로 근막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이와 관련된 증상은 여러 근육에서의 통증을 대표적이 꼽겠습니다. 비단 목에서 나타나는 통증 뿐 아니라 어깨나 승모근, 팔의 근육이나 등근육 등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될 뿐 아니라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불면증, 만성피로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만성적은 근육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은 섬유화가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겠으며, 그래서 이 증상을 섬유근통이라고도 부릅니다.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며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노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힘줄이 오랜 시간 동안 노끈처럼 뻣뻣해지게 되기 때문에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겠습니다.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게 될 수 있는 질환을 꼽으라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 등이 대표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될 경우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흔히 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마사지나 부항, 침치료나 통증주사 등을 받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섬유화로 인한 질환은 섬유화된 힘줄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문제힘줄을 찾고 치료해주어야지, 요법으로는 사실 치료가 힘듭니다. 물론 일시적인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그것도 하루가 지나고 나면 다시 통증이 재발하며, 그 사이 섬유화는 진행하게 되어 질환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치료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질환은 치료하기 위해서 섬유화된 힘줄을 찾고 치료해주어야겠습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해주어야 하며 이 치료에는 수술이나 큰 시술을 필요로 하지는 않겠습니다.


힘줄의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핵심이기도 합니다. 정확한 문제 힘줄을 찾고 치료해준다면 수술이 없더라도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을 받아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