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아파요 왜 갑자기?

카테고리 없음 2014. 10. 13. 12:26
어깨가 아파요 왜 갑자기?



어깨가 아파요, 라며 어깨통증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어깨통증하면 우리나라에서 피하기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이렇게 어깨통증이 나타나는 까닭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원인을 꼽자면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만큼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어깨통증질환의 주된 질환이기도 한데요. 이 중에서도 회전근개파열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이란 말 그대로 회전근개가 파열되었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걱정을 하시기도 하시는데 아무래도 파열이라는 단어가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다소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파열이라는 뜻은 병리학적인 명칭으로 다쳤다,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도 아니며 회전근개파열의 파열은 더욱이 큰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통원을 통해서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한 편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전근개를 구성하고 있는 네 개의 어깨힘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회전근개가 다치는 까닭은 이 네 개의 힘줄 중 한 가지 이상이 다쳤기 때문인데 보통 1~2개의 힘줄이 문제를 일으키고는 합니다. 이 힘줄이 굳어지다가 장기화되는 과정에서 조금씩 닳아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닳아 떨어지는 과정에서 파열이 나타나게 되며, 팔을 움직이는 동작이 어려워진다던가, 통증이 두드러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굳은 힘줄을 가려내어 탄력을 되찾게 하여 일차적으로 파열을 멎게 한 뒤, 나머지 상한 힘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합니다.






오십견
오십견은 오십세 이후에 걸린다고 하여 붙여진 병명이지만 최근에는 40대의 중년 남성에게도 걸리는 질환이 이 오십견이라고들 합니다. 오십견은 불치나 난치가 결코 아니며, 다만 오십견의 원인인 노폐물을 치료해야만 오십견을 치료할 수 있는데요. 어깨관절 안에 생겨난 노폐물은 노령화나 교통사고 같은 외상을 입었을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 노폐물이 덩치를 키우다 굳게 되어 장기화될 경우 통증과 함께 운동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노폐물을 깨어내어 체내밖으로 배출시키는 치료를 통해 어깨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나 입원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어깨가 아파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어깨건강 자가진단


posted by 순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