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어깨뭉침 치료는 어떻게
지속적인 어깨뭉침 치료는 어떻게
어깨뭉침이란 말 그대로 어깨근육이 뭉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아마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한데요. 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검사를 받는 편이 좋겠습니다. 어깨뭉침에도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대표적인 어깨뭉침을 꼽자면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성 증상을 꼽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회전근개와 섬유화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전근개란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네 개의 근육은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불리게 되는데요. 각 근육이 팔을 앞, 뒤, 좌, 우로 움직이게 해주어 팔을 회전시키고 움직이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그만큼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여러 증상도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특히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섬유화입니다.
회전근개는 근신경이 부족한 기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거나 뭉침, 결림 정도로 그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질환 초기에는 병원을 찾는 경우가 드문 편입니다. 그러다가 질환이 중반에 접어들게 되면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됨으로써 회전근개의 질환으로 번지게 됩니다.
2. 섬유화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힘줄의 노화 현상입니다. 근육은 여러 갈래의 힘줄로 구성되어 있고, 이 힘줄들의 탄력이 잘 되어 있어야 근육이 제 기능을 하게 됩니다. 한 편으로 섬유화되어 뻣뻣해지게 된 힘줄은 근육에 통증을 유발하거나 여러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섬유화 자체는 노화 현상이므로 문제증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비정상적인 섬유화가 회전근개의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 때에는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에 나타난 비정상적인 섬유화는 이후 회전근개파열이나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석회성건염 등으로 번지게 되게 합니다.
3. 증상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성 질환의 증상으로는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탄력이 저하되어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되는 것으로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됨에 따라 어깨뭉침을 치료해줄 수 있겠는데요.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문제를 먼저 파악하고 치료하느 ㄴ것으로 어깨뭉침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4. 치료
정확한 검진은 어깨질환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문제 힘줄을 찾고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서 어깨뭉침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이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우려하지 마시고 치료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